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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크럼(애자일) - (1) 스크럼 소개 본문

개발방법론/스크럼(애자일)

스크럼(애자일) - (1) 스크럼 소개

회색인간 2016. 5. 4. 12:46

스크럼 이란?

With 회색인간
1) 등장배경
전통적인 공학론적 개발 프로세스는 사전에 철저히 검증된 계획 하에 장기간에 걸쳐 많은 인원과 비용을 투입하여 목표를 완수하는 방식
- 구현하게 될 소프트웨어의 규모가 커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기존의 폭포수 모델을 적용했을 때 다양한 문제점 발생
(1) Waterfall의 단점
- 개발에 적용할 수 있을 수준의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것이 매우 어려움
- 규모가 커질수록 설계에 요구되는 시간과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증대
- 개발에 들어가고나서 정해진 요구사항이 변경되거나, 다양한 문제점이 발견
- 위와 같은 문제로 인해 작업 난이도 및 개발일정을 예측하는 것이 어려움
(2) 애자일 개발방법론의 등장
- 90년대 중반으로 기존의 무겁고 규범적인 방법론에서 탈피하여 가벼운 방법론을 지향하며 등장
- 애자일 선언문(Agile Manifesto)을 만들면서 비로소 Agile로 불리게 됨
- 애자일 프로그래밍(Agile programming) 방식은 계획과 문서에 의존하는 기존의 방식을 부정
- 스크럼은 애자일 프로그래밍을 실행하기 위한 방법론 중 하나

2) 사용이유
목적의 불확실성 : 최종제품의 형태를 둘러싼 불확실성
- 수단의 불확실성 : 제품 개발에 이용하는 프로세스와 기술을 둘러싼 불확실성
(1) 스크럼의 항목
- 스프린트 : 시간을 일정하게 나눠서 반복하는 법(1주~1개월)
- 스프린트 리뷰 : 스프린트 기간에 무엇을(what) 만들 수 있었는지, 무엇을 만들 수 없었는지를 검증하고 해결하는 이벤트
- 스프린트회고 : 개발프로세스(how)에 문제가 있었다면 무엇이었는지를 검증하고 모색하는 이벤트
(2) 순서
스프린트 계획 - 스프린트 - 스프린트리뷰 - 스프린트 회고
3) 개발을 리드하는 역할
(1) 제품책임자
과제달성 지향
개발팀의 작업과 제품가치의 최대화에 책임을 지는 역할
제품의 방향성에 관한 모든것을 책임지며 제품내용을 관리
(2) 스크럼 마스터
인간관계 지향
- 스크럼의 이해와 성립에 책임 효율적인 제품만들기 및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
4) 참고문헌
카이세 타케시 외 5명, 『스크럼』, (주)프리렉, 2015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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